2022/01 4

글쓰기는 부지런한 사랑이구나

나만의 루틴을 잘 지키려고 했지만, 잘 지키지 못하는 하루들이 차곡차곡 쌓였다. 외부의 여러 일들에 영향을 받아서 긴장하고 불안한 감정이 많았던 하루하루를 돌아보며 '오늘 겪은 일 꼭 글로 써야지', 라는 기특한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집에 돌아온 나는 침대 속으로 들어가 휴대폰을 하다가, 피곤함에 잠을 청하며 하루를 마무리하는 여러 나날들. 오늘 하루 들었던 내 마음이 잠깐의 시간 투자를 하기도 귀찮아진, 마음이 게을러진 상태가 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내 무의식 자아가 각각 질문을 던진다. 그냥 맘 편하게 쉬면 안돼? 왜 글로 자꾸 쓰려고 해? 쓰지 않으면 내 마음 상태를 돌아볼 수 없으니까, 하지만 책상 앞에 갈 에너지가 나지 않는다. 그런 상태에서 휴대폰으로 놀다가, 세바시 이슬아 유튜브 영상..

끄적임 공간 2022.01.30

[디자인유어라이프] 인생 디자인 2단계 - 나침반을 만들어라

22년 새해를 맞아서, 경수점 1월 자기실현 모임을 신청했다. 항상 오전마다 자신이 세운 자기실현을 공유하는 모임인데, 1월에는 인생 디자인 그리고 러닝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인생 디자인은 바로 오늘의 글쓰기 주제와 이어져서 슥 공유를 해본다. 1월 러닝과 인생 디자인 해나가기, 지속 도전하고 있음을 셀프 칭찬하며 오늘의 글쓰기 시작! 또 한 주가 지나고 다시 돌아온 글쓰기 시간. 저번 주에 이어서 인생 디자인하기 2단계를 작성해보는 시간이다. 2단계는 일명 '나침반'을 만드는 작업이다. 나침반을 만들기 위해서는 현재 나의 '직업관'과 '인생관'을 작성해야 한다. 이 두 가지를 모두 살펴보고, 각자에게 '일관성 있는 삶'을 만들어가기 위한 나침반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일관성 있는 삶 - 어떤 사람..

[디자인유어라이프] 인생 디자인 1단계 - 나만의 계기판

저번주에 완독한 를 내 삶에 적용해보는 연습을 해보려고 한다. 일명 '인생 디자인 단계'. 첫번째 단계는 삶의 네 가지 영역에 대한 계기판 체크다. 가 핵심이다. 주말 아침, 노트를 꺼내어 책에 나오는 4가지 영역에 대해 생각해보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를 기록해본다. 1. 삶의 네 가지 영역에 대해 자신의 현재 상태를 몇 문장으로 요약해보라 2. 게이지에 현재 상태를 0-100%로 표시하라. 3. 각 영역에서 해결하고 싶은 디자인 문제가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4. 그 문제가 중력 문제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중력 문제 = 우리가 통제 할 수 없는 것, 즉 행동으로 실천할 수 없는 것) 1. 건강 = 50% 현재 건강에 대해서는 50% 가량의 게이지 인 것 같다. 육체 40%, 정신 60% ..

<디자인 유어 라이프> 서평 : 인생을 디자인 하는 여정

몇 년 전에 구매해두고 이북 다락방에 쓸쓸히 잠들어있던 를 완독했다. 오히려 지금 시점에 봐서 다행스럽게 느껴졌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491715 디자인 유어 라이프 아니다 싶은 일을 계속 하기에 인생은 너무 짧다! ‘한번뿐인 인생,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에 대한 답을 찾는다면, 디자이너처럼 생각하라! 스탠퍼드 대학교 디자인스쿨의 인생 디자인 프 book.naver.com 는 스탠포드 대학교 디자인 스쿨에서 '인생을 디자인'하는 실제 커리큘럼을 보여준 책으로, 책을 통해 삶을 디자인하는 방안을 친절하게 안내해주는 책이다. 왜 '디자인'인가?라는 의문이 든다면, 디자이너의 사고방식을 삶을 바라보는 디자인적 사고를 기반으로 출발..

책, 독서 공간 2022.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