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발견 공간

기질 및 성격 검사 - TCI 검사 후기

레이21 2021. 9. 25. 14:43

연휴에 들어가기 전 기질 및 성격 검사 - TCI 검사를 온라인으로 진행 후, 해당 결과에 대한 해석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TCI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 

우선 기질과 성격의 차이부터 알아보면, '기질'은 선천적인, 잘 변하지 않는 것이고 성격은 외부 환경, 현재 처해있는 환경에 의해서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것, 즉 변화하는 것이라고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었다. 테스트를 보고 나면, 결과지에는 총 7가지의 영역에 대한 나의 평균 점수가 나온다. 

[기질]

- 자극추구(NS) = 새로운 자극을 추구하는 성향

- 위험회피(HA) = 위험한 시기가 되면 제동을 거는 성향

사회적 민감성(RD) = 타인의 감정에 대한 정서적 감수성 

-  인내력(PS) = 근면/ 끈기/야망/완벽주의 

[성격]

- 자율성(SD) - 책임감/유능감/자기일치 등 주로 일에 대한 성향

- 연대감(CO) - 타인과의 유대/연대관계 

- 자기초월(ST) - 자연과의 유대감 

 

나의 결과지에서의 기질 파트 중 가장 높게 나온 유형은 '위험 회피' 였다. 각 유형에는 약 4가지 세부 사항이 있었는데, 여기에서 가장 높게 나온 부분은 낙천성 vs 예기불안이었다. 말 그대로 위험함을 감지하면 무언가를 하려기 보다는 멈추는 성향이다. 이 부분이 높으면 아직 다가오지 않는 미래에 대해 미리 걱정을 하거나 긴장감, 불안감을 느낀다고 한다. (아주 맞았다) 이런 기질로 인해 신중하고, 조심성이 있고, 세밀한 것을 잘 챙기는 면에서 긍정적인 면이 있지만, 어떤 변화가 오면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부분은 이로부터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었다. 그외 유형은 특별히 높은 부분은 없었지만, 각 항목별 편차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들었다. 

그리고 성격 파트, 현재 환경에 따라서 변동 가능성이 있는 성격 파트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누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 현재의 나의 성격을 가늠해볼 수 있었다. 성격 파트에서 '자율성' 부분은 크게 높지도, 낮지도 않은 점수였지만, 특정 항목 '목적 의식'에 한하여서는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여기에서의 목적의식은 = 삶의 방향성, 목적을 뜻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흘러가듯이 받아들이는 경향이 개인적으로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럴 경우 번아웃 혹은 '이걸 왜 하고 있지' 같은 회의감이 쉽게 몰려올 수 있다고 했다. 그 부분이 낮기때문에, 현재의 나의 일에 대해서 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봐야하는 보완점이 필요할 것 같다는 코멘트를 주셨다. 

그리고 자기초월 파트의 점수가 평균 이상을 기록했는데, 창조적 자기 망상, 우주와의 일체감 등 용어가 이상해서(?) 이 부분에 대해 질문을 하니 창의적, 상상력이 풍부하여 자기만의 몰입/몰두하는 경험이 이 성향을 형성한다고 했다. 우주와의 일체감은 나를 벗어나 더 이상적인 가치를 중요시하고 추구하는 부분이라고 한다. 

내 결과지에 대한 해석을 듣고 궁금한 부분에 대해 질문을 하니 어느덧 40분이 넘겨있었다. 오랜 시간 고생하여 감사한다는 말을 마지막으로 해석 통화는 끝이 났다. 

짤막한 후기 

잘 변하지 않는 기질과 누적된 경험으로 형성된 페르소나와 같은 성격을 비교해보니 스스로를 조금은 거리를 두고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었던 것 같다. 돌이켜보면, 잘 변하지 않는 기질을 변화시켜보려고 했지만, 그건 좋은 선택이 아니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도전에서 오는 위험성이 있기에 돌다리도 100번 두드려보고 건너는 기질은 변하지 않을 것이니..

그리고 질문했던 것 중에 기억이 남는 것은, 기질의 4가지 유형은 겹치지 않는 독립적인 유형이라고 한다. 어떤 부분이 높다고 특정 부분에 영향을 미치진 않는 다는 점. 나의 선천적인 기질이 손가락에 꼽히는 부분으로 정리가 되는 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외부적으로 형성된 성격은 현재 판단에 따라서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 테스트의 강점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참고로 TCI 검사는 네이버 엑스퍼트 - 심리상담에 있는 클래스를 이용하여 했다. 네이버 엑스퍼트에서 9월 주차별 2만원 쿠폰 제공 + 첫 이용시 엑스퍼트 전체 상품 50% 할인(최대 2만원) 쿠폰도 제공하고 있어서, 부담 없이 진행해 볼 수 있기에, 관심이 있다면 추천을 한다. 

https://m.expert.naver.com/mobile/events/21189603292

 

엑스퍼트 심리상담 지원 이벤트 : 지식iN eXpert

2021-08-30~2021-09-30 나만 이러는 것 같을 때, 짜증만 나고 무기력할 때, 이런 이야기를 아무도 모르게 털어놓고 싶다면, 엑스퍼트를 찾아주세요. 매주 심리 상담을 지원해드립니다.

m.kin.naver.com